MZ세대의 음식트렌드는 무엇일까?
안녕하세요.
푸드톡 에디터 엘린입니다. 🙂
저희 푸드톡은 최신 유행하는 음식트렌드에 대해 또는 지나간 음식트렌드 등
다양한 음식트렌드에 접근해 여러분들께 정보를 공유해 드리고자 합니다.
그럼 시작해 보겠습니다. 💨
이런 사장님은 꼭 끝까지 읽으세요! 📢
✔️ 2023 매출 효자 아이템 속에서 MZ세대 트렌드를 읽고 싶은 분
✔️ 창업을 하기에 앞서 MZ세대에 포커스를 맞췄을 때의 장점을 알고 싶으신 분
✔️ 요즘 음식트렌드를 읽고 싶으신 분
<출처 : 네이버뉴스>
소비 및 경제활동의 주체로 떠오르고 있는 MZ세대! 📊
위 제목처럼 MZ세대가 소비 및 경제활동의 주체로 떠오르고 있습니다.
이 내용은 뉴스 보도자료를 조금만 찾아봐도 금방 확인할 수 있는데요!
보시는 것처럼 요즘 경제는 MZ세대에 맞춰져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.
MZ세대란 무엇인지 정확한 의미를 간략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.
총 세 가지의 세대로 구분됩니다.
80년대 초반부터 00년대 초반은 밀레니얼 세대,
90년대 중반부터 10년대 초반은 Z세대
마지막으로 80년대 초부터 10년대 초반까지를 뜻하는 것을 MZ세대라고 합니다.
<출처 : 나무위키>
그렇다면 왜 MZ세대 트렌드에 주목해야할까요? 😮
MZ세대는 SNS를 기반으로 유통시장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소비 주체로 부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.
이러한 특징을 활용한다면 좋은 사업 아이템이 될 수 있겠죠!
<출처 : 동대문 엽기떡볶이 공식 홈페이지, 응급실 국물 떡볶이 공식 홈페이지, 배떡 공식 홈페이지, 할머니 가래 떡볶이 공식 홈페이지>
2023년 MZ픽은 마라로제 ❗
그럼 MZ세대 음식트렌드에 대해 조금 자세히 다뤄보려고 합니다.
대표적으로 마라와 로제가 MZ세대 사이에서 엄청난 붐이 일어나면서, 현재까지도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음식 입니다.
마라의 첫 시작은 마라탕이 아니었나 생각을 합니다.
2010년 중반부터 중국인들이나 중국 유학생을 대상으로 한 전문 음식점이 늘어나면서 점차 알려지기 시작했는데요.
마라 특유의 얼얼한 맛과 매운맛이 인기의 원인이었던 것 같습니다.
마라의 인기가 많아질수록 각종 요식업 프랜차이즈에서도 다양한 마라 메뉴를 개발했습니다.
<출처 : 동대문 엽기떡볶이 공식 홈페이지, 응급실 국물 떡볶이 공식 홈페이지, 배떡 공식 홈페이지, 할머니 가래 떡볶이 공식 홈페이지>
대표적으로 마라 떡볶이가 있습니다.
프랜차이즈점에서 마라 떡볶이를 개발해 처음 출시가 되었을 땐 다 품절이 되어서 먹을 수 없었다고 합니다.
그 중 가장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곳은 ‘동대문 엽기 떡볶이’입니다.
재료 소진으로 인해 품절 사태가 종종 일어나곤 했습니다.
<출처 : 소림마라 공식 홈페이지, 굽네치킨 공식 홈페이지, 네이버 쇼핑>
떡볶이 이외에도 마라 라면, 마라 치킨, 마라 닭발, 마라 부대찌개 등
다양한 마라 맛 음식들이 대중화되었습니다.
<출처 : 동대문 엽기 떡볶이 공식 홈페이지, 신전떡볶이 공식 홈페이지, 배떡 공식 홈페이지, 기떡찜 공식 홈페이지>
그리고 이 마라 떡볶이 열풍이 있기 전 로제 떡볶이가 엄청난 인기를 끌었었습니다.
로제 떡볶이 또한 다양한 프랜차이즈점에서 신메뉴를 출시해서 판매했었죠.
로제떡볶이는 ‘배떡’이라는 프랜차이즈가 가장 인기가 많았습니다.
다소 자극적이고, 느끼할 수 있는 로제지만, MZ세대에서는 이런 자극적인 맛이 인기가 좋은 것 같아요.
느끼한 음식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정말 완벽한 메뉴죠.
느끼할 수 있는 로제가 떡볶이의 매콤한 맛과 함께 더해져 완벽한 궁합으로 탄생하지 않았나 싶습니다.
이렇게 MZ세대의 두 가지 트렌드, 마라와 로제에 대해 다뤄보았는데요.
<출처: 동대문 엽기 떡볶이 공식 홈페이지, 배떡 공식 홈페이지, 삼첩분식 공식 홈페이지, 응급실 국물 떡볶이 공식 홈페이지>
마라의 맵고 얼얼한 맛과 로제의 느끼하고 고소한 맛이 섞여
최근엔 ‘마라로제’ 메뉴가 탄생하기도 했습니다.
마라만 먹기엔 너무 맵고, 로제만 먹기엔 너무 느끼한 분들에게는
최고의 궁합이 아닐까 싶습니다.
서로의 단점을 잘 보완해주는 메뉴인 것 같아요.
이렇게 마라부터 로제까지 간단하게 소개해 드렸는데요. 이번 주제로 마라와 로제를 다룬 이유는,
<출처 : 배민외식업광장 홈페이지>
이 통계 자료 이미지 한 장으로 설명이 될 것 같습니다.
1년 사이에 마라로제 메뉴의 주문수가 6.3배나 증가한 걸 확인할 수 있는데요.
앞서 말씀드렸다시피 MZ세대는 유통시장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소비 주체로 부상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.
단순히 유행하는 음식을 조합하는 것만으로는 요식업 성공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.
성공에는 꾸준한 시장 조사와 다각도에서의 레시피 연구가 필요하죠.
이를 통해 새로운 음식 트렌드를 발견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.
따라서 앞으로는 다양한 음식 트렌드를 탐구하고,
여러분들과 함께 고민할 수 있는 소통 채널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.
오늘 MZ세대 트렌드 중 마라와 로제라는 소재를 가지고 포스팅을 작성해 보았는데요.
다음 포스팅 내용은 MZ세대 트렌드02 버전으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.
어떤 내용일지 기대가 되신다면 또 찾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. 😃
MZ세대의 음식트렌드는 무엇일까?
안녕하세요.
푸드톡 에디터 엘린입니다. 🙂
저희 푸드톡은 최신 유행하는 음식트렌드에 대해 또는 지나간 음식트렌드 등
다양한 음식트렌드에 접근해 여러분들께 정보를 공유해 드리고자 합니다.
그럼 시작해 보겠습니다. 💨
이런 사장님은 꼭 끝까지 읽으세요! 📢
✔️ 2023 매출 효자 아이템 속에서 MZ세대 트렌드를 읽고 싶은 분
✔️ 창업을 하기에 앞서 MZ세대에 포커스를 맞췄을 때의 장점을 알고 싶으신 분
✔️ 요즘 음식트렌드를 읽고 싶으신 분
<출처 : 네이버뉴스>
소비 및 경제활동의 주체로 떠오르고 있는 MZ세대! 📊
위 제목처럼 MZ세대가 소비 및 경제활동의 주체로 떠오르고 있습니다.
이 내용은 뉴스 보도자료를 조금만 찾아봐도 금방 확인할 수 있는데요!
보시는 것처럼 요즘 경제는 MZ세대에 맞춰져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.
MZ세대란 무엇인지 정확한 의미를 간략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.
총 세 가지의 세대로 구분됩니다.
80년대 초반부터 00년대 초반은 밀레니얼 세대,
90년대 중반부터 10년대 초반은 Z세대
마지막으로 80년대 초부터 10년대 초반까지를 뜻하는 것을 MZ세대라고 합니다.
<출처 : 나무위키>
그렇다면 왜 MZ세대 트렌드에 주목해야할까요? 😮
MZ세대는 SNS를 기반으로 유통시장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소비 주체로 부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.
이러한 특징을 활용한다면 좋은 사업 아이템이 될 수 있겠죠!
<출처 : 동대문 엽기떡볶이 공식 홈페이지, 응급실 국물 떡볶이 공식 홈페이지, 배떡 공식 홈페이지, 할머니 가래 떡볶이 공식 홈페이지>
2023년 MZ픽은 마라로제 ❗
그럼 MZ세대 음식트렌드에 대해 조금 자세히 다뤄보려고 합니다.
대표적으로 마라와 로제가 MZ세대 사이에서 엄청난 붐이 일어나면서, 현재까지도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음식 입니다.
마라의 첫 시작은 마라탕이 아니었나 생각을 합니다.
2010년 중반부터 중국인들이나 중국 유학생을 대상으로 한 전문 음식점이 늘어나면서 점차 알려지기 시작했는데요.
마라 특유의 얼얼한 맛과 매운맛이 인기의 원인이었던 것 같습니다.
마라의 인기가 많아질수록 각종 요식업 프랜차이즈에서도 다양한 마라 메뉴를 개발했습니다.
<출처 : 동대문 엽기떡볶이 공식 홈페이지, 응급실 국물 떡볶이 공식 홈페이지, 배떡 공식 홈페이지, 할머니 가래 떡볶이 공식 홈페이지>
대표적으로 마라 떡볶이가 있습니다.
프랜차이즈점에서 마라 떡볶이를 개발해 처음 출시가 되었을 땐 다 품절이 되어서 먹을 수 없었다고 합니다.
그 중 가장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곳은 ‘동대문 엽기 떡볶이’입니다.
재료 소진으로 인해 품절 사태가 종종 일어나곤 했습니다.
<출처 : 소림마라 공식 홈페이지, 굽네치킨 공식 홈페이지, 네이버 쇼핑>
떡볶이 이외에도 마라 라면, 마라 치킨, 마라 닭발, 마라 부대찌개 등
다양한 마라 맛 음식들이 대중화되었습니다.
<출처 : 동대문 엽기 떡볶이 공식 홈페이지, 신전떡볶이 공식 홈페이지, 배떡 공식 홈페이지, 기떡찜 공식 홈페이지>
그리고 이 마라 떡볶이 열풍이 있기 전 로제 떡볶이가 엄청난 인기를 끌었었습니다.
로제 떡볶이 또한 다양한 프랜차이즈점에서 신메뉴를 출시해서 판매했었죠.
로제떡볶이는 ‘배떡’이라는 프랜차이즈가 가장 인기가 많았습니다.
다소 자극적이고, 느끼할 수 있는 로제지만, MZ세대에서는 이런 자극적인 맛이 인기가 좋은 것 같아요.
느끼한 음식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정말 완벽한 메뉴죠.
느끼할 수 있는 로제가 떡볶이의 매콤한 맛과 함께 더해져 완벽한 궁합으로 탄생하지 않았나 싶습니다.
이렇게 MZ세대의 두 가지 트렌드, 마라와 로제에 대해 다뤄보았는데요.
<출처: 동대문 엽기 떡볶이 공식 홈페이지, 배떡 공식 홈페이지, 삼첩분식 공식 홈페이지, 응급실 국물 떡볶이 공식 홈페이지>
마라의 맵고 얼얼한 맛과 로제의 느끼하고 고소한 맛이 섞여
최근엔 ‘마라로제’ 메뉴가 탄생하기도 했습니다.
마라만 먹기엔 너무 맵고, 로제만 먹기엔 너무 느끼한 분들에게는
최고의 궁합이 아닐까 싶습니다.
서로의 단점을 잘 보완해주는 메뉴인 것 같아요.
이렇게 마라부터 로제까지 간단하게 소개해 드렸는데요. 이번 주제로 마라와 로제를 다룬 이유는,
<출처 : 배민외식업광장 홈페이지>
이 통계 자료 이미지 한 장으로 설명이 될 것 같습니다.
1년 사이에 마라로제 메뉴의 주문수가 6.3배나 증가한 걸 확인할 수 있는데요.
앞서 말씀드렸다시피 MZ세대는 유통시장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소비 주체로 부상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.
단순히 유행하는 음식을 조합하는 것만으로는 요식업 성공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.
성공에는 꾸준한 시장 조사와 다각도에서의 레시피 연구가 필요하죠.
이를 통해 새로운 음식 트렌드를 발견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.
따라서 앞으로는 다양한 음식 트렌드를 탐구하고,
여러분들과 함께 고민할 수 있는 소통 채널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.
오늘 MZ세대 트렌드 중 마라와 로제라는 소재를 가지고 포스팅을 작성해 보았는데요.
다음 포스팅 내용은 MZ세대 트렌드02 버전으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.
어떤 내용일지 기대가 되신다면 또 찾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. 😃